이 포스트 부터는 책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 Steven M. La Valle님의 "Virtual Reality" 라는 책이다. (구글 검색을 하면 찾을 수 있다.) 번역을 해서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면 좋으련만, 아직 번역 실력이 그정도는 아니다. 그래서 책을 읽고 이해한 내용들을 정리하는 선에서 적어보려 한다. 책의 1장에 있는 내용은 지난 포스트에서도 볼 수 있는 것들이어서 2장 Bird's Eye View 부터 시작한다.
1. Hardware
VR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VR 동작을 이해하는 첫 단계다. 컴퓨터, 헤드셋, 컨트롤러 뿐 아니라 사람(사용자)도 동일하게 중요한 부분이다. 하드웨어가 사용자의 감각을 가로채 바꿔버리기 때문이다. VR HW는 센서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동작을 추적하여 이런 과정을 수행한다. 헤드 트래킹이 가장 중요하지만, 버튼, 컨트롤러 동작, 눈동자의 추적 또는 신체 일부에 대한 추적도 트래킹에 포함된다. 주변 환경을 VR 시스템의 일부로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Sensors and sense organs
센서는 특별한 transducer(어떤 형태의 에너지를 다른 형태로 변환)로, receptor에서 감지한 에너지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한다. 인간의 감각 기관도 이와 비슷하게 동작한다. 감각 기관들이 뉴런와 연결되어 있어, 에너지를 neural impulses로 변환하는 것이다. 이렇게 센서들과 인간의 감각 기관은 비슷한 역할을 하고 또 비슷한 방식으로 동작한다. (센서가 인간의 감각 기관을 흉내내는 것이다.)
Configuration space of sense organs
사람이 움직임에 따라 같이 움직이는 감각 기관들은 configuration space가 있으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움직일 수 있다. 이를 감각 기관의 자유도(degree of freedom)라고 한다. 위치 이동 3DoF + 방향 전환 3DoF
An abstract view
Virtual World Generator(이하 VWG)는 가상 세계를 랜더링 한다. 눈은 이 결과물을 화면을 통해 받아들이고 귀는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소리로 받아들인다. 이게 잘 되면 사용자의 두뇌를 속일 수 있게 된다. 사용자는 마치 자신이 예전에 경험했던 방식으로 자극을 받아들여 실제 그 세계에 와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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